런타임 오류 (runtime error) 알아보기.

런타임 오류란?

런타임 오류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보통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가 코드를 번역할 때는 문제가 없어도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는 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예외 처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런타임 오류의 종류

1. Divide by zero

0으로 나누는 계산식을 실행할 때 발생합니다. 이 오류는 프로그램이 중단될 수 있으며, 예외 처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Out of memory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더 이상 할당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거나 추가 메모리를 할당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Stack overflow

재귀 호출 등으로 인해 스택 메모리를 초과할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재귀 호출을 제한하거나 함수 호출 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Null pointer exception

null 값을 가진 객체를 참조할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예외 처리를 통해 객체를 null 값이 아닌 값으로 초기화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Index out of bounds

배열 등의 인덱스를 초과할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예외 처리를 통해 인덱스를 조절하거나 배열의 크기를 늘리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오류 해결 방법

런타임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예외 처리를 잘 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예외 처리를 구현해야 합니다. 또한 디버깅을 통해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디버깅할 때는 실행시간에 변수값들을 확인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마무리

런타임 오류는 예기치 않은 오류로 프로그램의 실행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외 처리와 디버깅 기술이 중요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침착하게 디버깅을 시작하고, 문제를 찾아내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