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암호화 오류: 서로 다른 결과값을 출력하는 이유와 해결책
소개
암호화는 보안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파이썬에서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때, 때로는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 암호화에서 발생하는 오류와 그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왜 암호화 결과값이 서로 다를까?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기능 중 대표적인 것은 hashlib
입니다. hashlib
모듈을 사용해 암호화를 할 경우, 같은 입력값이라도 실행 시점마다 암호화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암호화 과정에서 랜덤 요소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
import hashlib
input_data = ‘password’
print(hashlib.sha256(input_data.encode()).hexdigest())
``
password`의 sha256 해시값이 출력됩니다. 그러나 같은 입력값이라도 코드를 다시 실행해보면, 다른 결과값이 출력됩니다.
위 코드를 실행해보면,
해결책: Salt를 활용한 안정적인 암호화
랜덤 요소를 적용하여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Salt(소금)이 사용됩니다. Salt란 비밀번호와 같은 기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할 때 입력값에 랜덤 값을 추가하는 기술입니다. Salt를 사용하면 같은 입력값이 들어오더라도 암호화 결과값이 일정하게 나오며, 보안성도 높을 수 있습니다.
“`
import hashlib
import uuid
input_data = ‘password’
salt = uuid.uuid4().hex # 랜덤 값 생성
print(hashlib.sha256(salt.encode() + input_data.encode()).hexdigest())
``
salt` 변수에 랜덤 값을 생성하여, 입력값과 함께 sha256으로 암호화를 합니다. Salt를 사용하면 보안성도 높일 수 있으며, 같은 입력값에 대해 항상 일정한 암호화 결과값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에서는
정리
파이썬에서 암호화 기능을 사용할 때,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Salt를 사용하고, 같은 입력값에 대해 항상 일정한 결과값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