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의 변화. 카카오뷰 정책에 변화가 가져올 방향성.

2022년 6월 7일 카카오에서는 카카오뷰에 대한 새로운 정책변화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렸습니다. 카카오뷰 관리자들이 등록한 메일로 정책의 변화를 알렸습니다.

이런 정책의 변화는 해당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만들어가는 이용자에게는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누군가는 정책의 변화를 통해 수익구조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누군가는 정책변화에 따라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구조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에게는 가볍게 여길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이번에 변화된 정책의 내용은 ‘강압적인 광고집행’이 핵심키워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의 영향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 카카오뷰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먼저, 카카오뷰의 수익구조에 대해 간략하게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대형 온라인 플랫폼인 카카오의 새로운 큐레이션 시스템이 카카오뷰입니다.

카카오뷰의 가장 큰 특징은 카카오톡 어플과의 연동과 Daum.net의 메인화면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다음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카페를 비롯한 다양한 언론 소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음 홈페이지에 높은 순위로 노출되는 것은 큰 특징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뷰에 대해 생각해보면 이 또한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등록되는 게시물들은 고유의 URL을 가지게 됩니다. 해당 URL을 통해서 컴퓨터, 스마트폰등의 기기로 접속해 게시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뷰 보드의 경우 컴퓨터로 접속해 보드를 볼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고유의 url은 카카오 서버를 통해 보드에 등록된 게시물로 연결되게 됩니다.

보드 자체를 보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널로 접속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이는 인터넷 세계에서 확장성을 제한하는 전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사용자수를 생각해볼 때 꼭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이미 보유한 사용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큐레이션한 보드들이 발행되고, 사람들은 해당 보드를 통해 원하는 게시물로 이동하게 됩니다. 카카오뷰는 중간 연결자와 같은 모습의 큐레이션 플랫폼입니다.

채널을 통해 보드가 발행되며, 채널을 친구추가한 사람들에게는 별도의 공간이 존재합니다. 친구추가한 채널을 모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친구 추가한 보드를 통해 콘텐츠에 연결되는 수만큼 수익이 발생되게 됩니다. 채널 관리자는 등록된 계좌로 수익금을 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첫번째 수익구조입니다.

두번째는 자신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게시물 혹은 홈페이지로의 연결다리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트래픽’은 곧 돈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많은 방문자가 발생되는 웹,카페,블로그는 광고집행을 통해 수익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보다 많은 방문자를 모으려는 노력을 합니다. 카카오뷰는 또다른 방문자 유입의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두번째 수익구조 입니다.


📌 보드발행 수동 & 자동

결국 자신의 카카오뷰를 사용자에게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핵심포인트입니다.

원하는 url을 보드로 발행하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사람은 기본적으로 단순반복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능력있는 사람들은 이런 단순반복을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합니다. 이렇게 마련된 시스템을 ‘자동시스템’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의 경우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동으로 보드를 발행하는 시스템이 시중에서 판매되기도 합니다. 다만, 디테일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수동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다 많은 노출을 위해 최대한 많이 발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시스템의 도움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플랫폼을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그다지 좋은 시각은 아닐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무분별한 게시물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이탈과 불만으로 표출될 것이며, 플랫폼의 운영자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득보다는 손해가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6월 7일 변화된 정책의 핵심내용.

변화된 정책에는 이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 수동과 자동 불문,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거나 광고클릭을 반복하는 행위등의 부정한 방법으로 수익을 추구하면 정산금 정산과 지급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변경후 정책의 요약이며, 수익 정산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전해졌으리라 추측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위에서 언급한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부정을 저지르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플랫폼의 운영정책 추가 및 변화는 대다수, 해당 플랫폼의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정책의 변화도 무분별한 생태계 파괴가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앞으로 어떤 영향으로 방향성이 나아갈 수 있을까.

정산금이란 것은 운영자에게도, 사용자에게도 민감한 부분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발벗고 나서서 그 부분에 집중 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만원을 사기 당했습니다. 누군가는 잊고 말겠지만, 누군가는 적극적으로 피해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상황을 잊었다고 분한마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카카오의 이번 정책변화는 앞으로도 해당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좋은 플랫폼을 좋게 이용하는 것 또한 사용자의 의무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익구조를 잘 실현하는 것도 좋지만, 해당되는 플랫폼의 생태계를 파괴한다면 지속적인 수익실현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에 대한 환상을 접어두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익을 만들어가는 것이 생태계를 지키고, 수익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